본문 바로가기
건강

안구건조증 예방과 치료 ~~

by 금융 정부지원 2016. 6. 21.
반응형


안구건조증 예방과 치료

 


안구 건조증이란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고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같은 자극증상을 느끼게 되는 눈의 질환을 말합니다.~


원인은 무었일까?

- 눈물 분비 저하

- 눈물의 과도한 증발

- 눈물 생성기관의 염증

- 쇼그렌 증후군, 스티븐존슨 증후군, 유천포창 같은 전신질환이 동반된 경우 등이 있습니다.



증상

눈이 시리고 모래알이 들어간 듯한 이물감이 있으며 콕콕 쑤시는 느낌을 호소한다. 쉽게 눈이 피로하여 잘 뜰 수가 없고, 눈을 감고 있으면 편하며, 눈을 뜨면 증상이 심해진다. 특히 겨울철 외출 시 찬 바람을 맞으면 눈물이 줄줄 흐르며, 심한 경우 두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외관 상 눈이 약간 충혈되어 있다. 이런 여러 증상은 한 사람에게 모두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이 중 하나 혹은 여러 개의 증상을 함께 보이게 되는데요.



치료 

안구 건조증의 원인에 따른 치료를 한다. 눈물층은 각막(검은자)쪽에서부터 점액층, 수성층, 지방층으로 나뉘게 되는데, 수성층의 부족에 따른 안구 건조증은 인공 눈물 점안, 지방층의 부족에 의한 눈물 증발 증가일 경우에는 눈꺼풀 염증 치료를 시행한다. 안구의 염증이 주된 원인일 경우 항염증 치료를 시행한다가장 보편적인 치료법은 인공 눈물 점안이며, 눈물점을 막아 배출되는 눈물의 양을 줄이기도 한다. 안구 건조를 일으키는 원인 질환이 확실한 경우에는 해당 질환을 치료하면 호전됩니다.



경과/합병증 

안구 건조증은 몸에서 눈물을 적게 생성하는 것으로, 완치는 어려우며, 증상을 호전시키고 염증 반응을 가라앉히기 위한 여러 가지 치료법 중 본인의 눈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게 된다. 건성안이 아주 심할 경우 각막이 말라 시력이 심하게 저하되기도 한답니다.



예방방법 

안구 건조증 증상이 있을 때는 적절한 약물로 증상을 경감시켜주고, 장기간의 컴퓨터 작업이나 게임기 사용, 독서 등을 피하고 중간중간 적절한 휴식을 취해 주세요.


생활 가이드

외부자극을 줄이기 위한 안경을 착용한다. 실내에서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멀리하고 가습기를 틀어놓는 등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안구건조증의 증상

흔히 눈이 충혈되고, 따갑거나 또는 모래가 들어간 것처럼 이물감을 느끼지만 정작 본인은 이것이 눈물량의 부족으로 생기는 것인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사람은 오히려 눈물이 많이 난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건조로 인한 병변 때문에 신체방어기전상 자극 반사에 의해 나온 눈물인것으로서 방어작용을 상실한 무기능성의 눈물입니다. 즉 기름기가 없는 맹물만 나오는 것입니다.

또는 아침에 눈뜨기가 힘들다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 잠자는 동안에는 눈물 생산이 중단되므로 더 심해진 경우입니다. 대개는 `눈이 따갑다' 든가 '모래가 들어가 있는 것처럼 이물질이 있다' 고 말하기도 하고 `시그럽고 눈물난다' '햇빛에 눈부시다' `실모양의 눈꼽이 난다' 등 여러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특히 겨울에 바람이 불면 더 심해집니다.

안구건조증의 원인

통계학상으로 중년기 이후 여성이나, 내분비 이상이 있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특히 신경이 예민한 사람에게 더욱 더 많이 나타납니다. 갱년기이후 여성 4명 중 1명이 안구건조증이라는 통계도 있습니다. 그 외에 약물의 잘못 복용(아스피린계) 이나 눈가의 염증 또는 눈가의 과다한 문신, 콘택트렌즈의 장기 착용, 비타민 A 부족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진단

안 건조증은 충혈, 통증, 눈부심 등이 동반되므로 흔히 만성 결막염, 알러지성 결막염등과 혼돈되어 잘못 진단이 내려지기도 하는데 여러 병원을 전전하며 치료하여도 별 효과가 없습니다. 확실한 진단을 위해서는 역시 눈물 분비에 대한 검사와 눈물표면 형태에 대한 자세한 관찰이 필요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눈물량과 눈물성분에 대한 정밀검사도 필요합니다.

안구건조증의 치료

정상적으로 누구에게나 있는 것이므로 수술할 필요는 없는데, 미용목적으로 제거수술을 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수술을 하면 오히려 수술흔적이 남거나 가성 익상편 등의 후유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수술은 안하시는편이 좋으며, 과로 하였을 경우에 검열반에 염증이 생겨서 이물감을 느끼는 수도 있으나 치료하면 3~4일 내에 대부분 잘 가라앉으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안구건조증및 노안, 눈충혈 민간요법 특효처방전

지독한 안구건조증(뻑뻑한증세) 및 눈충혈,눈부심,눈피로,따가운 증상을 황련으로 완치했습니다. 컴퓨터로 인한 눈피로에도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노안으로 인해 안개낀것같이 뿌옇게 보이는 증세에도 탁월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