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낮잠효과 활력찾기

by 금융 정부지원 2016. 6. 18.
반응형


낮잠효과 활력찾기


밤잠을 설치기 좋은 무 더위가 다가오는 요즘, 낮에 점심을 먹고 나면 졸음이 몰려오는데요. 참지 말고 잠깐 눈을 붙여서 졸음을 쫓아 보는건 어떨까요?


 

낮잠의 효과


1. 집중력 향상

졸음이 계속 오는데 세수를 하거나 억지로 참는것은 뇌를 쉬게하는게 아니라 효과가 떨어진다고합니다. 반대로 낮잠은 조금만 자더라도 뇌의 휴식을 통해 집중도를 높일수 있기 때문에 잠을 억지로 참는것보다 잠깐 시간을 내어서 10~20분이라도 잠깐 잠을 자는게 어떨까요?

 


2. 창의성 향상

낮잠을 자고 나면 창의성과 관련된 뇌 우반구의 활동이 급격히 활발해진다. 연구에 따르면 낮잠을 잔 사람은 창의적 단어풀이에서 더 좋은 성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3. 생산성이 높아진다

직장에서 오후의 낮잠은 업무성과를 실제로 향상시킨다. 이는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인데요.잠이 부족한데다 몸이 지친 회사원에게 잠깐의 단잠은 원기 회복의 영약이 아닐까요? 오후에 한잔 마시는 커피보다 효과가 훨씬 낫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하네요.


 

4. 스트레스를 해소

낮잠을 자고 나면 미소 지을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긴장을 푸는 이완 효과에 있습니다. 또 낮잠은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직장과 학교에서 생긴 스트레스를 낮잠으로 풀어 보아요~

 

5. 만성질환 예방

낮잠의 효관는 만성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피곤한 낮 시간에 적당한 낮잠을 자는건 피로를 해복시켜주는데요

우리 몸을 안정화 시켜주고 혈당 안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낮잠의 바른자세 

낮잠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하지만 낮잠을 안좋은 자세로 자게 되면 몸에 좋지 않을수도 있답니다. 낮잠을 잘때에는 의자에 깊숙이 앉은 상태에서 허리를 곧게 펴고 등받이에 편하게 기댄 자세로 자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책상에 다리를 올려놓고 자는 경우도 있는데, 이 자세는 요추 부위에 압력을 가해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낮잠을 잔 후에는 허리와 목 등 근육이 긴장된 상태이기 때문에 이완을 시켜주는 것이 중요한데요,바르게 선 상태에서 양팔을 벌려 어깨를 들었다 놨다 5회씩 반복하면 목 주변의 근육을 이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낮잠 잔 이후에 바로 실시하면 좋은 스트레칭으느 똑바로 선 상태에서 양손깍지를 낀 뒤 뒷목에 올려두고, 허리를 좌우로 굽히는 것인데, 허리근력을 강화하고 균형잡기에 도움이 됩니다. 낮잠은 창의력을 높요저는 효과와 뇌의 피로도를 덜어줘 떨어진 의지력을 보충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낮잠을 잘 수 없다면 잠깐 조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낮잠 후 간단한 스트레칭까지 한다면 더욱더 좋습니다. 낮잠으로 건강을 지켜보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