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계속 졸린이유 무엇일까요?

by 금융 정부지원 2016. 6. 16.
반응형

계속 졸린이유? 



밤에 제대로 자고있는데, 낮에도 졸리신가요? 

졸림 증상이 일어나 버리는 것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발생 원인 중에는 질병으로 인한 원인도 있으니 함께 계속 졸린이유?를 알아봅시다.



계속 졸린이유?

1. 뇌 기능 장애 및 뇌 질환이 원인 

수면 부족의 자각 증상이 딱히 없고, 밤 잘 자고있는데, 낮에도 강한 졸음이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상태는 뇌 기능에 어떤 장애 나 질병이 숨어 있다고 의심 있습니다.

원인 병으로는 기면증, 뇌종양이 있습니다.

(기면증의 특징은 낮에 갑자기 강렬한 졸음이와 그대로 잠 들어 버리는 것이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2.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은 잠자는 동안 혀 밑이나 목 주위의 부분이 처져 기도를 압박 해 일시적으로 호흡 할 수 없게 되는 상태인데요.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은 깊은 잠에 도달 할 수 없기 때문에 수면의 질이 저하되고, 아무리 자도 낮에도 강한 졸음을 느끼게 되어 버립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근본적인 개선 방법 : 살 빼서 지방 줄이기)

 

3. 우울증이 원인

우울증은 본인의 자각이 있는 우울증과 자각이없는 '가면 우울증'의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가면 우울증은 정신적인 원인에 의해 자율 신경계와 내분비 계의 균형이 무너지고 제대로 잘 수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자신이 매일 밤 잠을 잘 자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몸과 마음이 충분히 쉴 수 없기 때문에 낮에 강한 졸음과 피로, 몸의 나른함 등을 느낍니다.



4. 수면주기가 어긋 낫을 때

낮에 졸린 상태가 일어나는 것은 체내 시계가 정확하게 작동하지 않는 것이 원인일지도 모릅니다. 이럴 때에는 몸의 각성과 휴식의 리듬 조절을 파악하고 잘 활용하여 전체적으로 낮의 졸음을 적게 제어해야합니다. (해결법: 매일 아침 같은 시간에 햇빛을 받기, 아침 식사하고 점심을 과식하지 말기, 심야까지 TV PC, 스마트 폰의 화면 등 디스플레이를 보지 않기)

 

5. 생리주기에 여성 호로몬 변화

여성에 경우 여성 호르몬과의 관계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란일로부터 다음 월경까지 여성 호르몬 프로게스테론의 분비가 많아지면 야간 수면의 질이 저하되어 낮에 졸음이 많아 질 수 있습니다.

 

6. 원인 불명

야간에 푹 수면을 취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낮에 강한 졸음을 느껴 낮잠을 1-4 시간 잠을 자는 분들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원인은 결코 하나가 아닙니다. 사람에 따라 다양한 질병이나 생활 습관 등의 영향으로 졸린 증상이 발생합니다. 해결 방법으로는 수면 습관을 개선함으로써 과도한 졸림 증상이 개선 시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수면 환경을 갖추는 것입니다.

야간에 양질의 수면을 얻기 위해서는 나름대로 수면에 적합한 수면 환경을 정돈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계속 졸린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