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ADHD)의 주요 증상

by 금융 정부지원 2016. 6. 3.
반응형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ADHD)의 주요 증상



ADHD는 한국말로 주의력결핍과행동장애라고 알려진 발달 장애의 하나로 아동기에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증상의 특징으로는 부주의, 산만, 충동성을 보이는데, "집중력이 없다"등으로 주위에 오해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ADHD)의 주요 증상

 

증상이 외부에 표출되는 방법으로는 실수 만 나타나는 경우, 과잉 행동 · 충동성 만 나타나는 경우 부주의와 과잉 행동 ·충동성이 모두 나타나는 경우 등이 있다고 합니다.

 

"부주의" 증상

주의력 · 집중력이 지속되지 않고 여러곳에 의식이 분산되어 있습니다. 교실에서 소리가나면 바로 소리의 한쪽에 의식이 가버리거나 안절부절못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 증상인 환자는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고 정리 정돈을 잘 못한다고 합.

 


"과다"증상

과다성은 가만히 있지 못하고 움직임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수업 중에도 교실을 뛰쳐 나와 버리거나 교실을 돌아 다니기도 합니다. 또한 이동하진 않지만 항상 머뭇거리며 움직이고 있거나 두리번두리번하고 있다는게 특징입니다.

 


"충동 성"의 증상

충동을 억제 할 수없이 돌발적으로 행동 해 버립니다. 수업 중에도 자신이하고 싶은 일을 해버리거나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말문을 끊어 버리거나합니다.

다른 순서를 기다릴 수 없어 규칙을 지키지 않는 등의 증상이 있고, 뜻대로되지 않는 경우에는 참지 못하고 관두는 등 감정의 컨트롤을 할 수 없는것이 특징입니다.

 


성인 ADHD

아이에게 잘 보이는 과잉 행동은 어른이 되면서 경감되어지는데요. 하지만 경감이 된것이지 치료가 된 것이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도 ADHD증상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성인 ADHD의 주요 증상은 충동 성과 부주의입니다.

 

위에 증상은 ADHD 환자에게 모두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위에 증상 이외에도 ADHD의 증상은 다양하다고 합니다.

 


ADHD증상은 천재일 수도

역사적인 과학자 에디슨과 아인슈타인 등 높은 지능과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ADHD증상이 있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