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축농증 원인과 증상 방치하면 큰병

by 금융 정부지원 2016. 6. 5.
반응형

축농증 원인과 증상 방치하면 큰병


코 막힘이 좀처럼 낫지 않는 밤에 잠을 잘 때 코가 막혀 숨 쉬기 어렵고 진한 콧물이 나온다. 이런 증상이 계속되고 있다면, 축농증 인지도 모릅니다. 감기나 알레르기성비염과 혼동되는 축농증, 도대체 어떤 병일까요?  



축농증이란 무슨 병?

 축농증의 다른말은 만성 부비강염 입니다. 

만성 부비강염은 대부분의 경우 급성 부비동(코 감기)이 오랫동안 지속 되는 것으로 발생합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부비동 점막에 염증이 일어나고, 세균 등을 콧물과 함께 밖으로 낼 힘이 약해지고 고름이 부비동 속에 쌓여 버린 상태입니다.

 

#부비동?

두 눈 사이 이마 아래의 뼛속에 있는 점막으로 덮인 공동으로 평소에는 텅 빈 상태. 코 속과 연결되어 있음.

 

 

축농증 원인은 무엇?

 

1. 감기

감기 원인으로 급성 비염이 증상이 3 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 부비강염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감기 증상이 길어 지면, 코 점막이 부어 비강에 공기가 흐르기 어려워 분비물을 밖으로 배출 하기 어렵고 부비동에 고름이나 세균이 모여 축농증이 일어납니다.

 


2. 곰팡이

어느 곳에나 있는 곰팡이(진균) 에 의해 부비강염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몸이 건강하면 문제가 없지만, 저항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곰팡이에 감염 될 경우 부비동에 세균이 증식하여 염증의 원인이 됩니다.

 

 

3. 어금니 충치

부비동은 뺨의 좌우에 있는 치아 뿌리 끝에 가까이 있기 때문에 치아의 염증이 부비동에 옮겨 오기 쉽습니다. 어금니 충치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세균이 부비동에 들어가 염증을 일으 킵니다.

 


충농증의 증상

어떤 증상이 있나요?

 

코 점막이 붓는 데 코가 즉, 입으로 호흡을하게됩니다. 


점막 아래에서 분비물이 증가하고 황색 ~ 황록색의 끈적 거리는 콧물이 많이 쌓이게 됩니다.. 진한 콧물이 목구멍에 돌어 가기도 합니다. 


또한 머리가 아프거나 무거워 지거나하면 집중력이 저하되고 몸이 쉽게 피곤되고, 후각 이상이 발생하는 등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축농증 셀프 체크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단순한 코 막힘이 아니라 축농증지도 모릅니다. 

코 막힘이 오랫동안 계속되고 호흡이 어려운 경우

콧물의 색깔이 진한 노란색 ~ 황록색 콧물

코를 풀어도 안쪽에 남아있는 느낌이 든다

콧물이 나도 모르게 목구멍으로 돌어간다.

코가 막혀 수면에 방해가 된다

입과 코에서 냄새가 난다

목소리가 코맹맹이 소리이다.

머리가 아프다 무겁워 집중력이 떨어진다

냄새를 잘 못 맡고 맛을 잘 못 느낀다.

축농증으로 인한 합병증


 

충농증이 부르는 병 


1. 코 종양

부비동의 점막에서 염증 성 증식이 코안에 종양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종양 수가 늘어나거나 크게 되면 코 막힘의 원인이 되어 콧물이나 후각에 이상이 나타나거나 머리가 아프거나 무거워 지거나 불쾌한 증상이 일어납니다.

 

2. 중이염

귀와 코는 이관이라는 관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부비강염을 일으키는 세균이 이관을 통해서 내이까지 갑니다.

 

부비동의 염증이 이관의 기능을 나쁘게 하거나 세균이 이관을 통해 중이에 감염되거나하여 중이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축농증은 대부분 급성 부비강염을 방치 길어진 것이 원인 으로 발생합니다. 통증이 없기 때문에 쉽게 생각해 방치하기 쉽지만, 코에 이상이 있으면 빨리 이비인후과에서 진찰 하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