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지카바이러스 증상,예방 바로알기

by 금융 정부지원 2016. 6. 4.
반응형


1 지카 바이러스

지카 바이러스(뎅기열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와 동일한 Flavivirus 계열)를 보유한 모기에 물려 생기는 감염성 질환



2 원인과 감염 경로

병원체는 지카 바이러스 (Zika virus)입니다. 주로 지카 바이러스를 가진 모기 흰줄 숲 모기에 의해 전파되는 감염입니다. 다른 감염 경로로 수혈, 성행위(감염회복 후 2달까지 정액에서 지카바이러스 확인) 에 의해 감염 될 수 있습니다. 선천성 지카 바이러스 감염은 모체에서 태아로의 감염(임신)에 의해 발생합니다.



지카바이러스 매개 모기

흰줄 숲모기(Aedes albopictus)


숲모기(Aedes aegypti)

 

3 증상

지카 바이러스 병의 잠복기는 2 ~ 12 (대부분은 2 ~ 7 )으로입니다. 증상은 가벼운 발열, 두통, 관절통, 근육통, 결막염, 피로, 권태감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모기 매개 전염병 인 뎅기열보다 가벼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없는 불현성 감염이 감염자의 약 80 %를 차지 한다고 합니다.

선천성 지카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소두증 등의 선천성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치료

특별한 치료법이 아닌 증상에 따라 대증 요법이 이루어집니다. 지카바이러스를 치료약과 예방접종은 현재 없다고 합니다. 아마도 곧 개발될 수도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기존의 치료제나 백신이 없는 질병과 마찬가지로, 충분한 휴식과 수분섭취로 대부분 회복되고, 증상이 지속되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해열제, 진통제 등의 처방을 받으면서 치료받으시면 됩니다.

 

5 예방 대책

유효한 백신이 없기 때문에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유일한 예방 방법입니다.

 

여행 중

유행 지역에서는 긴 소매, 긴 바지를 착용하여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고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주의합시다. 또한 성행위시 콘돔을 사용하거나 성행위를 자제 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귀국 후

수혈에 의한 감염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 해외에서 귀국 한 날로부터 4 주 이내에 헌혈을 자제해야합니다. 또한 유행 지역으로부터 귀국 후 여성은 귀국 후 4 주 임신을 자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행동 수칙

지카바이러스는 태아의 소두증을 일으 킬 수 있기 때문에 임신부, 임신을 계획 하시는 분들은 더욱 조심하셔야합니다. 현재 임신부는 유행 지역으로 여행을 하지 말아야하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여행하는 경우 모기 예방을 하셔야합니다.

-방충망 , 모기장이 있고 냉장이 잘되는 숙소 이용

-모기 퇴치 제품 및 밝은 색의 긴팔, 긴바지 의류 준비

-냄새가 강한 화장품, 향수 사용금지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발생 국가 현황(’16. 6.1.기준)



아프리카, 중남미,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발생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중남미 등에서 유행하고 있습니다.

미국 CDC 보고의 발생 지역, 태국, 필리핀 및 베트남

, 해발 2000m 지역은 리스크가 낮다고되어 있습니다. 

중남미 · 카리브해

아르헨티나, 아루바, 바베이도스, 벨리즈, 볼리비아, 보네르, 브라질, 콜롬비아, 푸에르토 리코, 코스타리카, 쿠바, 큐라 소, 도미니카, 도미니카 공화국,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기아나, 그레나다, 과들루프 과테말라 가이아나, 아이티, 온두라스, 자메이카, 마르티니크, 멕시코, 니카라과, 파나마, 파라과이, 페루, 생 바르 텔레 미, 세인트 루시아, 세인트 마틴 섬 (프랑스 령 세인트 마틴), 세인트 빈센트 그레나딘 제도, 수리남 , 트리니다드 토바고 , 미국령 버진 아일랜드, 베네수엘라 

오세아니아 태평양

미국령 사모아, 피지, 미크로네시아 코스 라에 주, 마샬 군도, 뉴 칼레도니아, 파푸아 뉴기니, 사모아, 통가 왕국 

아프리카

카보 베르데

아시아 지역 태국, 필리핀, 베트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