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장염의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은?

by 금융 정부지원 2016. 6. 4.
반응형

장염의 원인과 증상



장염 증상과 원인

 

1.바이러스 성 장염

예를 들어, 로타 바이러스와 노로 바이러스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증상으로 설사 외에 심한 구토, 발열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2.세균성 장염

세균에 감염되어 장염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저희가 식중독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세균성 장염입니다.. 원인 균으로는 살모넬라균, 병원성 대장균, 황색 포도상 균, 장염 비브리오 등이 있습니다. 이 경우 증상은 복통, 설사, 구토, 발열 등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3.감기성 장염

이른바 '배감기'라는 것으로 감기 같은 증상과 함께 배가 나오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면역력이 저하되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앞서 말한 세균성장염과 바이어스성장염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장염의 총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복통이나 설사 증상만 있는 경우도 있고, 거기에 발열이나 구토 등의 증상도 보일 수도 있습니다.

 

4. 신경성 장염 (위염)

스트레스 나 긴장하거나했을 때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구토 등의 증상이 나올 수 있고, 복통만있고 대변은 보지 못하는 이른바 변비 증상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복통이나 설사만으로, 발열을 동반하지 않는다면, 신경성 (과민성)의 장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장염에는

- 폭식 알코올 등의 과다 섭취가 원인

- 항생제

- 알레르기

등이 원인으로 발병 할 수 있기 때문에 원인을 제대로 진단해야 합니다.

 


장염 대처 방법

#장염의 원인은 여러 가지이기 때문에 원인에 따른 치료도 다양합니다.

 

급성 장염의 대처방법

 

수분을 제대로 섭취!

장염이 걸리면 설사 나 구토 등으로 체내에서 많은 수분을 잃어 버립니다. 게다가 발열도 있기 때문에 탈수 증상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에 수분을 섭취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한번에 많이 마시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빠는 자주 마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병원처방외 약물을 복용금지

설사 나 구토 증세가 있다는 것은 체내에서 균이나 바이러스를 배출 시키려고 신체가 필사적으로 싸우고있는 것입니다. 설사나 구토를 방지하기위해 약(설사약이나 구토 방지)을 먹으면 반대로 치유하는 데 시간이 소요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처방 된 것 이외에 자기 판단으로 약을 복용하시면 안됩니다.

 



식사 조절

설사 나 구토 증세가있을 때는 수분 이외 고형물의 음식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철칙입니다.

위장이 약해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추가로 음식을 섭취하여 부담을 주지 말아야합니다.

나을 때까지 시간이 소요됩니다. 증상이 1 ~ 2 일에서 개선 된 후에는 유제품이나 고기 · 생선, 샐러드 등의 날것은 피해주시고, 우선 죽 등의 따뜻한 탄수화물에서 시작하여 익혀진 야채 등 소화가 좋은 것을 조금씩 섭취하여 증상이 호전되면 지방 함량이 적은 단백질과 야채를 먹도록 합시다.

 


만성 장염이나 감염성 장염인 경우 치료법도 달라집니다. 때문에 일단 병원에 내원 하시어 진찰을 받아보셔야 됩니다.




증상의 발현 방법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발열을 동반 한 설사, 복통, 구역질 · 구토가 많고, 때로는 혈변을 초래합니다. 바이러스는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이 강한 것이 특징으로, 열이 있어도 38 이하의 미열 경우가 많으며, 또한 혈변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감염성 장염은 자연 치유 경향이 있기 때문에 증상이 오래 가지 않는 것이 많지만, 일부 기생충 질환은 설사가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화기 이외의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캄 필로 박터 장염 후 길랭 - 바레 증후군, 장 출혈성 대장균에 의한 용혈성 요독증 (용혈 탓 요독증) 증후군이나 뇌증 (뇌 질환) 등이 있습니다.

 

검사 및 진단

 

갑자기 발병 한 발열을 동반 한 설사, 복통, 구역질 · 구토가 있으면, 감염성 장염을 의심 것은 쉽습니다. 식중독은 원인 식품과 그시기를 자세히 듣기 병원체를 추정 할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에서는 세균 감염은 염증 반응 과 백혈구 수의 증가가 볼 수 있지만, 바이러스 성에서는 이러한 정상인지 가벼운 상승에 남아 있습니다.

감염성 장염의 최종 진단은 대변 배양에 더합니다. 항공편 직접 거울 켄 캄 필로 박터, 이질 아메바와 럼블 편모충 등 특징적인 형태의 세균이나 기생충의 식별에 유용하다고되어 있습니다. 바이러스 성 장염의 확정 진단은 대변의 특이 항원과 바이러스 유전자의 검출에 더 있습니다. 혈변을 수반하는 질병이나 설사가 오래 지속될 경우를 제외하고 내시경 검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치료 방법

 

감염성 장염의 치료는 전신 상태의 개선을 도모하는 대증 요법과 원인 치료이다 항균제 요법이 있습니다.

대증 요법

감염성 장염은 설사, 구토, 발열을위한 탈수 상태가되기 때문에 그 정도에 따라 경구 또는 정맥으로 수분, 전해질, 포도당을 공급합니다. 보급에는 시판의 스포츠 음료가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세균성의 경우 강력한 약의 투여는 장관 연동 (연동)을 억제하고 병원균의 제거를 늦추기 위해 사용해서는 없습니다. 구토에 대하여는 제 구토 방지가 복통이 심한 때는 약물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진경제는 장관 연동을 억제하기 때문에 그 사용은 최소로 해야합니다. 유산균, 비피더스 균 등으로 이루어진 생균 제제는 병원균의 정착을 억제하고 장내 회복을 촉진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이용합니다.

식사에 관해서는, 복통이 강하거나 혈변을 수반하는 경우는 대장의 안정을 위해 단식이 필요하지만, 많은 경우, 자극이 적고 소화가 잘 것이면 식사있어서 괜찮습니다. 그러나 자극성있는 음식, 향신료, 고지방 음식, 짠 것, 알코올은 삼가합시다.

항균제 요법

감염성 장염은 자연 치유의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탈수 및 자각 증상에 대한 대증 요법 만하면 수 많은 항생제의 투여가 필요한 경우, (1) 증상이 심각한 경우 (2) 유아 나 노인, 용이 (있어) 감염 숙주 등의 면역이 저하되어있는 경우 (3) 2 차 감염의 위험이 높은 세균 감염 (세균성 이질,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콜레라 등) 등의 경우에 한정됩니다 .

항생제로는 뉴키노론 또는 호스호마이신 3 일간 투여합니다. 캄 필로 박터는 뉴키노론 내성 때문에 마크로 라이드 계 약물을 먼저 선택합니다. 장관 출혈성 대장균 장염은 항생제를 투여 여부 논의하여 투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